반응형

질병관리청의 코로나 백신 4분기 계획과 관련된 부스터샷, 임신부, 12~17세 청소년 접종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코로나 백신과 관련된 다양한 소식을 카카오톡으로 확인할 수 있다. 먼저, 아래 카톡 알림 신청채널 추가를 한 뒤에 아래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자.

카톡 알림 신청✔

현재 사전예약 대상자는 아래와 같다.

  • 1차접종 미접종자 예약
    * 2차접종 예약일은 1차접종일 예약과 동시에 백신별 접종간격에 따라 자동예약됨
    • 청소년(12-17세) : 상시 예약(계속)
    • 18세 이상 성인: 상시 예약(계속)
  • 3차(부스터)접종 예약(얀센백신은 2차(부스터)접종)
    • 접종대상 및 접종간격
      ① 60세 이상, 18-59세 기저질환자* 및 감염취약시설·의료기관 입소자·종사자: 2차접종 3개월 후 3차접종
      ② 18-59세: 2차접종 3개월 후 3차접종
      ③ 얀센백신 접종자 또는 면역저하자: 기본접종(얀센 1차, 나머지 백신 2차) 완료 2개월 후 접종

코로나 백신 예약하기

코로나 백신 사전예약 부스터샷

※ 코로나19 백신 조회 방법, 잔여백신 신청하기, 백신패스 발급받기

  1. COOV 앱으로 확인하기
  2. 지역 콜센터 전화하기(번호 확인)
  3. 잔여백신 신청하기
  4. 백신패스 발급받기

미접종자10월 11일부터 사전예약 없이도 접종이 가능하다. 잔여백신을 검색하여 가까운 의료기관 번호를 확인한 후 유선으로 문읠하거나, 기존처럼 잔여백신 접종신청하면 된다.
(위 링크를 누리면 해당 메뉴로 바로 이동)

백신패스 관련 최신기사

10일부터 대형마트-백화점에 방역패스 없이 못 간다.

 

10일부터 대형마트-백화점에 방역패스 없이 못 간다

모임 인원을 4명까지만 허용하는 현재 사회적 거리 두기가 이달 16일까지 2주 연장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유행에 대비한 것이다. 10일부…

www.donga.com

[Q&A] 미접종자도 '혼자' 백화점, 마트 갈 수 있나요?

 

[Q&A] 미접종자도 ‘혼자’ 백화점·마트 갈 수 있나요?

거리두기 2주 연장 및 달라지는 방역수칙

www.hani.co.kr

목차

    코로나 백신 4분기 계획

    9월 27일 발표

    질병관리청은 9월 27일에 코로나 백신 4분기 접종계획을 발표하였다.

    접종대상

    이번 발표 내용에는 12-17세 소아청소년, 임신부 접종, 부스터샷(추가 접종) 등의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다.

    부스터샷(추가접종)

    기본접종 완료 6개월 이후 추가접종을 받을 수 있으며, 중증·사망 예방 및 의료 기능 유지를 위해 고위험군부터 우선 시행 후 일반국민으로 확대 검토 예정

    11월 추가접종 대상(2단계)

    대상자 사전예약 예방접종
    50대 연령층 11.01.(월) 20:00~ 11.15.(월)~
    기저질환자 11.01.(월) 20:00~ 11.15.(월)~
    얀센백신접종자 10.28.(목) 20:00~ 11.08.(월)~
    우선접종 직업군 11.01.(월) 20:00~ 11.15.(월)~

    백신종류

    • 기본적으로 화이자 또는 모더나 백신을 활용한다.
    • 가급적 동일 백신으로 접종하도록 하고, 종류가 2종을 초과하지 않도록 권고한다.
    • 얀센백신 기본접종자 중 희망자는 얀센백신으로 접종 가능하다.
    • 접종용량의 경우 모더나 백신을 활용한 추가접종은 기본접종 용량의 절반으로 시행하며, 그 외 백신은 기본접종과 동일한 용량으로 추가접종을 실시한다.

    접종간격 

    • 접종간격은 원칙적으로 기본접종 오나료 6개월이 지난 후부터, 가급적 8개월 이내에 추가접종을 시행한다.
    • 단, 국외 출국, 질병 치료 등의 사유가 있을 경우 기본접종 오나료 후 6개월을 기준으로 4주 전부터 추가접종이 가능하다.
    • 면역저하자는 기본접종으로 면역형성이 불완전하기 때문에 기본접종 완료 2개월 이후부터 추가접종을 권고한다.
    • 얀센백신 접종자도 돌파감염 발생 비율이 높은 점을 고려하여, 2개월 이후로 한다.

    ※ 아래 '더 보기'를 누르면 10월부터 추가접종 시행 중인 1단계 고위험군 계획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더보기

    1단계 고위험군 부스터샷 계획

    면역저하자 사전예약 및 접종 일정

    구분 내용
    기준 기본접종 완료 후 2개월 경과
    사전예약 10월 18일(월)부터
    접종 11월 1일(월)부터

    대상자별 추가접종 일정

    코로나19 치료병원 종사자, 요양병원·시설의 입원·입소·종사자 및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종사자는 상반기 접종 시행방식과 유사하게 의료기관 자체접종 및 방문접종(보건소 또는 시설계약의사)을 통해 접종받게 된다.

    대상 코로나19 치료병원 종사자 요양병원·시설의 입원·입소·종사자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종사자
    규모 6만 명 50만 명 34만 명
    기본접종
    정보
    화이자 백신 2회
    (2차접종: 3.20.~4.2.)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2회
    (2차접종: 5.14.~)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2회
    (2차접종: 5.19.∼)
    접종일정 10.12.(화)~10.30.(토) 11.10.(수)~ 11.15.(월)~
    접종방법 의료기관 자체접종 요양병원: 자체접종
    요양시설: 방문접종
    60명 이상: 자체접종
    그 외: 사전예약 기반 접종

     

    12-17세 소아청소년

    사전예약 및 접종 일정

    대상 16~17세
    ('04년생~'05년생)
    12~15세
    ('06년생~'09년생)
    사전예약 10.5일(화) 20시 ~ 10.29일(금) 18시 10.18일(월) 20시 ~ 11.12일(토) 18시
    접종 10.18일(월)~11.13일(토) 11.1일(월)~11.27일(토)
    백신종류 화이자 백신

    접종간격은 3주로, 본인 또는 대리예약을 통해 개별적으로 사전예약 후 보호자(법정대리인) 동의를 기반으로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받을 수 있다.

    예진표 & 예방접종 시행동의서.hwp 다운로드

    보호자가 동반하기 어려울 경우 사전에 보호자가 예방접종 시행 동의서 및 예진표를 작성하고 접종대상자가 접종 당일 의료기관에 지참하고 방문해야 한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진표.hwp
    0.12MB
    소아청소년 대상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 동의서.hwp
    0.06MB

    사전예약 사이트 및 예약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하다.

    Q&A

    소아청소년 코로나19 예방접종 관련 주요 FAQ는 아래 '더 보기'를 누르면 확인 가능하다.

    더보기

    1. 초등학교 6학년인데 조기입학하여 2010년생입니다. 친구들과 같이 접종 할 수 있나요?

    ○ 주민등록 상 태어난 연도가 2004년 1월 1일~2009년 12월 31일에 출생한 만 12세 이상의 소아 청소년들이 대상으로 2010년생의 경우에는 학년과 상관없이 백신접종 대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2. 학교를 다니지 않아도(학교 밖 청소년) 접종이 가능한가요?

    ○ 학교를 다니지 않는 학교 밖 청소년 중 2004년 ~2009년인 만 12세 이상의 소아 청소년 모두 해당됩니다.

    3. 소아 청소년 대상이지만 코로나19 예방접종을 거부해도 되나요?

    ○ 코로나19 예방접종은 기본적으로 소아 청소년 본인 및 보호자의 동의하에 실시하며, 접종 거부에 대한 법적 제재를 비롯하여, 학교에서의 불이익은 없습니다.

    4. 접종시기가 학교 지필평가 기간과 중복될 경우, 백신 접종에 따른 결석 및 지필평가 미응시는 어떻게 처리됩니까?

    ○ 고3 접종부터 시행하고 있는 백신접종 후 출석 인정 및 결석 허용 등조치가 동일하게 시행되며, 기본적으로 백신접종 시 학사 운영 및 출결‧평가에 관한 사항은 학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5. 사전예약 기간에는 접종을 받고 싶지 않아 일정 예약을 하지 않았는데, 접종 기간에 생각이 바뀐 경우 접종받을 수 있나요?

    ○ SNS 당일신속 예약서비스로 잔여백신 예약이나 의료기관 예비명단(의료기관에 개별 연락하여 접종예약 명단으로 올리는 방식)을 활용하여 접종 가능합니다.

    *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번호가 없는 경우 의료기관 예비명단 활용 ○ 사전예약 기간이 충분히 길고, 접종 기간 중 잔여백신으로도 접종 받으실 수 있으므로 보호자께서는 여유를 두고 평소 다니는 병의원에서 예방접종에 관한 상담 후 접종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6. 백신 접종 일정에 접종이 불가능한데, 예약일 조정이 가능한가요? 가능하다면 그 기간은 언제까지인가요?

    ○ 일정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누리집과 콜센터를 통해 접종일 2일 전까지 예약이 가능한 일자를 확인하여 변경하시면 됩니다.

    ○ 또한, 백신 배송을 위해 접종일 약 2주 전에는 예약이 마감되므로 접종 받고자 하는 날로부터 충분한 기간을 두고 재예약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예약 변경 시 예약 시기별 예약가능 기간 내에서만 변경 가능(예시: 10.11일에는 10.25일 이후로만 변경 가능) ○ 접종일 전일에는 예약한 접종기관에 재예약이 가능한 날짜로 변경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7. 접종 당일 위탁의료기관을 방문했으나 예진 결과에 따라 접종하지 못했습니다. 이후 언제 접종 가능한가요?

    ○ 예진 결과에 따라 접종이 연기된 대상자는 위탁의료기관에서 조정 가능한 일자, 시간대를 확인하여 예방접종 기간 내로 일정을 재예약 하시기 바랍니다.

    ○ 근시일 내에 접종연기 사유가 해소되지 않는 경우 접종연기 사유가 해소된 이후 접종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코로나19 예방접종 등록시스템의 예진결과에 예방접종 연기 사유 기재 필요

    8. 예약을 했는데 1차 접종 장소를 변경하고 싶습니다.

    ○ 장소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누리집과 콜센터를 통해 접종일 2일 전까지 예약이 가능한 기관을 확인하여 변경하시면 됩니다.

    ○ 사전예약을 했더라도 잔여백신을 신청하여 원하는 의료기관에서 접종받으실 수 있으며, SNS 당일신속 예약 서비스로 잔여백신을 예약하는 경우 기존 사전예약 내역은 자동 취소됩니다.

    9. 평일 일과시간 접종이 어려운 경우, 어떤 의료기관에서 접종받을 수 있는지 사전에 확인하는 방법이 있나요?

    ○ 12~17세 연령층의 접종편의 향상을 위해 주말 및 야간 운영 위탁의료기관*에 대한 검색·조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주말) 토요일 또는 일요일에 운영, (야간) 평일 18시 이후 운영

    ○ 주말 또는 평일 야간에 접종을 희망하는 대상자는 사전예약 실시 전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누리집(ncvr.kdca.go.kr), 또는 예방접종도우미(nip.kdca.go.kr)을 통해 주말 및 야간 운영 위탁의료기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0. 1차 접종 이후 타 지역으로 이사(전학 등)을 가게 되었습니다. 변경된 지역의 위탁의료기관에서에서 접종받을 수 있나요?

    ○ 1차 접종을 받은 기관에서 2차 접종이 어려워 접종기관 변경이 필요한 경우 콜센터 또는 보건소로 접종일 2일전까지 연락하여 접종기관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 또한, 허가된 접종간격 범위 내에서 잔여백신을 신청하여 원하는 의료기관에서 2차 접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접종기관의 예약 현황에 따라 원하는 장소로 변경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1. 소아 청소년도 잔여백신을 접종할 수 있습니까?

    ○ 공식적인 소아 청소년 접종시기인 10월 18일 이후부터 SNS 당일신속 예약서비스로 잔여백신을 예약하거나, 의료기관 예비명단(의료기관에 개별 연락하여 접종예약 명단으로 올리는 방식)을 활용하여 접종 가능합니다.

    * 본인 소유의 휴대전화가 없는 경우 SNS 서비스 이용이 불가하므로, 의료기관 예비명단 활용

    ○ 현재 12세 이상 접종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허가한 백신은 화이자 백신이므로, 잔여백신도 화이자 백신만 접종 가능합니다.

    12. 위탁의료기관을 방문하기 전 준비물이 있나요?

    ○ 정해진 일정에 따라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이 시행될 예정이며, 접종 시 신분증*을 개인별로 지참해야 합니다.

    * 기간 만료 전 여권, 유효기간 내 청소년증(청소년증 발급신청 확인서), 학교생활기록부 개인 신상 페이지(학교장 확인 필요), 학생증, 재학증명서, 주민등록증, 유효기간 내 주민등록증 발급 확인서 등 사진이 부착되고 주민등록번호가 명시된 신분증

    ○ 보호자 미동반 시 미성년자는 사전에 배부된 접종시행 동의서와 예진표를 접종 전에 보호자와 함께 작성하여 접종 당일 지참해야 합니다.

    * 접종시행 동의서와 예진표는 학교로 제출하지 않고, 의료기관에 제출

    13. 미성년자의 접종 시행 동의서를 작성하는 보호자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요?

    ○ 관계 법령상 친권자, 후견인뿐만 아니라 아동을 보호ㆍ양육ㆍ교육하거나 그러한 의무가 있는 자 또는 업무ㆍ고용 등의 관계로 사실상 아동을 보호ㆍ감독하는 자까지 포함됩니다.

    * 1회 접종시행 시 제출한 동의서로 2회 접종 동의를 갈음, 2차도 예진표 지참 ** 아동양육시설 등 시설에 거주하는 경우는 소아청소년을 보호·감독하는 자가 보호자에 해당됨 

    14. 안전하게 백신접종을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사전예약 기간이 충분히 길고, 접종 기간 중 잔여백신으로도 접종 받으실 수 있으므로 보호자께서는 여유를 두고 평소 다니는 소아청소년과 병의원에서 예방접종에 관한 상담 후 접종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건강상태가 좋은 날 백신접종을 받도록 하고, 접종 후에는 15~30분간 의료기관에 머물면서 이상반응을 관찰 한 후 귀가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2~3일간은 몸 상태를 주의 깊게 살펴 이상이 있을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15. 코로나19 예방 접종 후 소아 청소년에게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이상반응은 무엇입니까? 소아 청소년이 성인과 다른 이상반응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까?

    ○ 12~15세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난 이상반응은 성인과 유사하였으며, 코로나19 예방접종 이상반응은 1차보다 2차 접종 후 더 많은 이상반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상반응은 신체가 백신에 반응 할 때 발생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수일 이내에 소실되며, 호전된 후 정상적인 일상활동이 가능합니다.

    ※ 예방접종 후 일반적인 이상반응 및 관리방법

    ○ 다음과 같은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접종부위 통증, 부기, 발적 등 일반 이상반응이 48시간(2일) 이상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

    - 가슴 통증·압박감·불편감, 호흡곤란이나 숨가쁨, 호흡시 통증,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림, 실신 등이 새롭게 발생하거나 악화되어 지속되는 경우

    - 기침, 콧물, 인후통, 숨가쁨, 미각 및 후각 상실과 같은 호흡기 증상 발생

    ○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119로 연락하거나 가까운 응급실로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 예방접종 후 숨쉬기 곤란하거나 심하게 어지러운 경우

    - 입술, 얼굴이 붓거나 온몸에 심한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 갑자기 의식이 없거나 쓰러진 경우

    16.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모니터링은 어떻게 하나요?

    ○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받은 소아·청소년에게 ① 예방접종 3일 후 이상반응 발생여부 확인문자를 발송합니다. ② 문자를 받은 후 이상반응 증상이 있는 경우는 의료기관의 진료 후 의사가 신고를 하거나, 보호자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nip.kdca.go.kr) 또는 관할 보건소에 보고할 수 있습니다.

    17. 예방접종 후 소아·청소년들이 격렬한 활동을 해도 될까요?

    ○ mRNA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관찰된 심근염 및 심낭염의 위험을 고려할 때, 예방 접종을 받은 사람, 특히 청소년과 젊은 남성은 1차 및 2차 예방 접종 후 일주일 정도 격렬한 신체 활동을 피할 것을 권장합니다. 피해야 할 격렬한 신체 활동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수영, 사이클링, 달리기, 무거운 역기 들기, 운동경기 등

    ○ 이 기간 동안 소아 청소년들은 가슴 통증, 숨가쁨 또는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이 발생하면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국외 자료에 의하면, 백신 관련 심근염이 발생한 환자들은 대부분 경미한 증상을 보이며 회복되었지만, 심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나 격렬한 활동에 의해 상태가 악화 될 수 있습니다.

    * 심근염과 심낭염은 각각 심장 근육과 심장의 외벽에 영향을 미치는 염증 상태이며 환자는 종종 흉통, 숨가쁨 또는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과 같은 증상이 나타남

     

    임신부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고

    코로나19 고위험군으로 현재까지 코로나19 예방접종의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고, WHO를 비롯하여 미국, 영국 등 주요국이 접종을 권장하고 있다.

    사전예약 및 접종 일정

    구분 내용
    사전예약 10월 8일(금) 부터
    접종 10월 18일(월) 부터
    백신종류 화이자 또는 모더나

    고령층 및 그 외 고위험군

    75세이상, 노인시설 이용자

    10월부터 추가접종 대상자는 4월 1일부터 접종을 시작한 75세 이상 어르신, 노인시설(양로시설, 노인공동생활가정, 주야간보호, 단기보호) 이용·입소자와 종사자이다.

    사전예약 및 접종 일정

    온라인 예약이 어려운 고령층 등에 대해서는 지자체별로 주민센터 등을 통해 대리예약 등 예약을 지원할 계획이다.

    구분 내용
    사전예약 10월 5일(화)부터
    접종 10월 25일(월)부터

    18세 이상 미접종자 

    9월 30일까지

    18세 이상('03.12.31. 이전 출생) 미접종자는 9월 18일(토)부터 30일(목)까지 코로나 백신 사전예약을 신청할 수 있다.

    사전예약 기간 9.18(토) 저녁 8시 ~ 9.30(목) 저녁 6시
    접종기간 10.1(금) ~ 16(토)
    접종장소 전국 위탁의료기관
    백신종류 화이자 또는 모더나

    코로나-백신-4분기-접종-계획
    [츨차] 연합뉴스

    어린이

    "5~11세 어린이 백신 접종, 충분한 검토 후 결정"

    김기남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접종기획반장은 지난 11월 4일 질병관리청 정례브리핑에서 "5~11세 연령에 대한 접종은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와 다른 나라의 접종 시행 상황, 국내외 연구 결과 등을 충분히 검토한 후에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 : 이투데이 11.4일자 

    해외 사례

    최신 뉴스 검색 결과 👉 확인

    사전예약 방법 확인하기 

    코로나 백신 신청 사이트 열기 / 로그인

    자신의 나이에 해당하는 사전예약 기간 당일에, 질병관리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에 접속하여 본인인증을 통한 로그인 후 신청하면 된다.

    바로가기 👉 https://ncvr.kdca.go.kr/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ncvr.kdca.go.kr

    신청 절차 요약

    1. 사전예약 사이트 열기
    2. 본인인증 하기
    3. 개인정보 입력하기
    4. 의료기관 찾기
    5. 예약 완료 정보 확인하기

    자세한 신청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자세한 사진과 함께 설명된 글을 참조하면 된다.

    바로가기 👉 코로나 백신 사전예약 신청방법

     

    코로나19 백신 사전예약 신청,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A to Z(사진첨부)

    코로나19 백신 사전예약을 하면서 어떻게 신청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하여 아주 자세한 신청 방법을 사진과 함께 정리하였으니 이 내용을 보고 백신 사전예약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코로나 백신 사전예약 방법

    네이버 인증서 발급 방법

    코로나 백신 사전예약 사이트에서 예약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본인인증이 필요하다. 질병관리청에서는 더욱 빠른 접속을 위하여 민간인증서를 이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네이버 인증서는 미리 발급 받아 두는 것이 좋다.

    발급받기 👉 네이버 인증서 발급 방법

     

    1분 만에 네이버 인증서 발급 받는 방법 3단계 - 따라해보세요!

    네이버 인증서는 기존 공인인증서를 대신하는 민간인증서로서 각종 사이트에 로그인하는데 쉽게 사용이 가능하며, 특히 백신 사전예약을 위하여 간편하게 본인인증을 할 수 있다. 목차 첫째,

    네이버 인증서 발급받기

    사전예약 없이 당일 접종 받는 방법

    잔여백신 신청하기

    사전예약을 하지 않아도 당일에 접종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노쇼 백신이라고 불리는 잔여백신을 신청하면 가능하다.

    예약 변경이 안 된다면 잔여백신으로 신청하세요!

    아래의 경우 잔여백신으로 신청해야 한다.

    1. 접종기관에서 날짜 변경이 불가능할 경우
    2. 접종기관을 변경해야 할 경우
    3. 사전예약 신청 이력이 있어서 현재 미접종자 예약 신청 대상자가 아닐 경우
    4. 미접종자이지만, 9월 30일 이전에 사전예약을 못한 경우

    자세한 내용 👉 잔여백신 예약신청

     

    잔여백신 예약신청 방법 - 카카오톡 알림 받으세요!

    잔여백신 예약신청을 카카오톡 알림으로 받아보시기 바랍니다.우리동네 신청 방법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 카톡 코로나19 조회

    노쇼백신 신청하기

    전화예약 방법

    지역별 콜센터 번호 확인하기

    인터넷 예약이 힘들다면, 전화로도 예약이 가능하다. 각 지역별 전화번호가 다르기 때문에 아래 해당 지역의 번호를 확인하여 전화하면 된다.

    서울시 부산시 대구시
    인천시 광주시 대전시
    울산시 세종시 -
    경기도 강원도 충북도
    충남도 전북도 전남도
    경북도 경남도 제주도

    예약 변경 및 취소 방법

    접종 기관으로 연락하기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 일정 변경이 가능하다. 예약된 접종기관으로 연락하면 된다. 만약 접종기관을 모를 때에는 아래 COOV 앱을 통한 전화번호 확인이 가능하다.

    취소 후 재예약 하기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24일에 모더나 백신 물량이 확보되면서, 추석 이후 예약자 중 일정을 앞당겨 접종을 원하는 경우 9월 6일 이후로 예약이 가능하다.

    이미 예약을 완료한 경우라면, 현재 시스템 상으로는 기존예약을 그대로 둔 채 예약을 변경하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취소한 후에만 재예약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 모든 것 역시 COOV 앱을 통해 취소와 재예약이 가능하니 아래 내용을 참조하자.

    COOV 앱 사용방법

    백신패스 발급받기

    COOV 앱은 코로나 백신 증명서(백신패스)를 전자식으로 받을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또한 이 앱으로 예약과 관련된 상세 정보를 조회하고, 예약번호도 확인할 수 있다.

    취소 후 재예약으로 변경하기

    또한 위에서 언급한 대로 기존 예약을 취소도 할 수 있다. 그리고 재예약도 가능하기 떄문에, 이런 방식으로 코로나 백신 접종기관과 날짜를 변경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 👉 COOV 앱 사용방법

     

    COOV 앱으로 코로나 백신 증명서 발급 받는 방법 - 예약번호 확인 하기!

    코로나 백신 사전예약을 했거나 접종을 완료하였다면, COOV 앱으로 코로나 백신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추가적으로 예약번호도 간단하게 확인 가능하니 이 내용을 잘 숙지해야 한다. 목차 코

    코로나 백신 증명서 발급받기

    종이 예방접종증명서 발급받기

    정부24 사이트 바로가기

    만약 스마트폰이 본인명의가 아니라서 위와 같이 전자 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받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정부24 누리집 사이트를 통해 종이로 발급 및 출력이 가능하다.

    정부24 바로가기

    대리예약

    스스로 예약이 어려운 고령층, 외국인 등을 위해 보호자 대리예약이 가능하다.

    ※ 관련 내용 나오면 수정 예정
    ※ 지난 대리예약 방법은 아래 '더 보기' 참조

    더보기

    직계가족이 아니어도 가능

    온라인에서 대리 예약도 가능하다. 직계 가족이 아니라도 주민등록번호 정보만 있으면 대신 신청해 줄 수 있다. 사전예약 사이트에 접속하여 '대리 예약'을 선택하면 된다. 

    대리예약 시 필요정보

    아래와 같이 백신 접종을 대신 신청해주는 대리 신청자와, 백신 피접종자인 백신 접종자의 정보만 있으면 누구나 대리예약을 할 수 있다.

    대상자 필요정보
    대리신청자
    • 이름
    • 주민등록번호
    • 본인인증 수단
      (휴대폰, 아이핀, 공동/금융 인증서)
    • 휴대폰번호
    백신접종자
    • 이름
    • 주민등록번호

    코로나 백신 관련기사

    관련글

    코로나 백신 접종 전 주의사항

     

    코로나 백신 접종 전 주의사항 꼭 확인하세요! - 접종 전후와 당일 준비해야 할 것!

    7월 26일부터 50대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시작되면서 백신 접종 전에 꼭 확인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접종전과 당일 그리고 접종 후에 준비하고 대처해야 하는 내용들을 자세히 알아

    백신 접종 전 확인하기

    화이자 백신 부작용

     

    화이자 백신 부작용은? 이런 사람은 화이자 맞지 마세요!

    7월 5일부터 화이자 접종이 다시 시작되면서, 화이자 백신 부작용과 관련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 내용을 정리하였다. 이 내용을 확인하고 백신 예약을 진행해보도록 하자 목차 화이자

    화이자 백신 부작용

    모더나 백신 부작용

     

    모더나 백신 부작용, 심근염이 생길 수 있다던데 접종해도 괜찮을까?

    7월부터 모더나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모더나 백신 부작용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였다. 아래 내용을 확인하고, 모더나 백신 접종 예약을 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자. 목차 모더나 백신 일

    모더나 백신 부작용

     

    반응형